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를 해야 하는 이유
디지털 마케팅에는 SEM(Search Engine Marketing)이라는 용어가 있다.
검색엔진 마케팅이라는 의미를 가진 이 용어는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 키워드를 넣었을 때,
검색자가 우리의 웹사이트로 오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우리 제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디지털 마케팅이다.
여기, 스마트폰을 사고 싶은 사람이 있다.
특정 브랜드를 결정하기 않은 이 사람은 다양한 스마트폰을 알아보기 위해,
구글과 네이버에 '스마트폰 추천'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다.
보다시피, 구글에서는 'Featured Snippets' 이라고 불리는 네모박스가 가장 최상단에 나오게 되고, 그 외 순서대로 뉴스나 블로그, 비디오 콘텐츠가 노출된다. 우측에는 쇼핑 사이트의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네이버에서는 관련 광고가 상단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 밑에, 지식in, 카페, 블로그 콘텐츠가 노출되고 있다.
우리의 회사는 특정 브랜드의 스마트폰을 판매해야 하는 회사라고 가정하자.
위의 사람같이 애플이나 삼성 브랜드 스마트폰에 충성도가 있지 않은, 단순히 다양한 스마트폰을 알아보기 위해
'스마트폰 추천', '가성비 좋은 스마트폰'이나 '20대 스마트폰' 같은 Non-brand(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키워드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되면 큰 마케팅 효과를 누릴 것이다.
그러기 위해, 매번 광고를 사서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돈을 지출할 것인가?
어마어마한 광고비를 절감하며, 검색자들, 미래의 내 제품의 소비자들에게 웹사이트를 알리고 싶지 않은가?
좋은 웹사이트라면 가능하다.
여기서 좋은 웹사이트란 검색 키워드에 대응해서 검색자들의 눈에 띌만큼 상단에 노출되는 웹사이트를 말한다.
그 좋은 웹사이트를 만드는 법이 SEO, 즉 검색엔진최적화다.
그것이 SEO를 해야하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