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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Technical SEO

H tag에 대해 알아보기 (What are H tags in SEO?)

by 맴모 2020. 6. 30.

SEO에서 빼놓을 수 없는 테크니컬적 요소 중 하나는 H tag라고 볼 수 있다.

 

H tag 최적화를 왜 해야할까?

먼저 H tag를 사용하는 이유는, 콘텐츠의 논리구조를 잡아주기 위해 사용한다.

이 구조는 검색엔진에게 이 콘텐츠가 어떤 테마가 있는지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다.

 

아래의 그림은 H tag의 구조이다.

H tag의 구조

 

H tag는 H1~H6까지 사용 가능하지만 보통 H1~H4를 설정한다. (H1이나 H2만 설정하는 경우도 많음)

우선 이해하기 쉽게 H1~H3만 그려보았다.

H tag의 구조를 보면 계층적으로 구조가 잡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H1을 메인이라고 하면 하위에 H2, H3가 있는 식이다.

 

중요도 역시 H1에서 H2, H3으로 내려간다고 보면 된다. (아래의 그림처럼)

H 태그 계층 구조(hierarchy)에 따른 중요도

 

그럼 H1은 주로 무엇을 설정해야 할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을 H1으로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표적인 구직 사이트인 '사람인' 홈페이지를 본다면

사람인 홈페이지의 H 태그 (초록색 네모가 H1, 빨간색 네모가 H2)

 

초록색 네모 안"saramin"이 사이트명으로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H1 tag를 걸면 된다.

 

실제로 "사람인"에 H1이 걸려있다.

 

 

H2 tag는 사이트명 다음으로 콘텐츠에서 가장 중요하게 언급하고 있는 "어떤 채용정보를 찾고 싶으세요?" 이다.

 

 

 

이번에는 계층 구조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H2 tag가 여러 개 걸려 있는 예시를 보자.

해외 이커머스 사이트인 아마존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H2가 걸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마존 홈페이지의 H2 태그

 

모든 H2 tag를 보면, 동급의 카테고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느 하나가 상위거나 하위의 카테고리가 아니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H2 tag를 설정한 것이다.

 

 

마지막은 H1~H3가 모두 있는 예시이다.

이 예시를 보고 각 단락의 레이블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면, H tag의 계층 구조를 이해한 것이다.

아래는 애플워치 5시리즈의 홈페이지에서 H1~H3이다.

 

Apple Watch Series 5의 홈페이지의 H tags

 

가장 중요한 제품명(Apple Watch Series 5) 및 애플워치 5시리즈를 나타내는 대표 문구에 H1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음 중요한 애플워치의 기능을 설명하는 문구에 H2가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요도가 높은 키워드나 문구에 H3가 설정되어 있는 것 역시 볼 수 있다.

 

이렇게 H tag를 잘 설정하면 검색엔진이 콘텐츠는 어떤 구조로 되어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콘텐츠가 어떤 테마를 가지고 있는지, 무엇을 중요하게 말하는지 등 콘텐츠의 전반적인 이해도가 올라가게 된다.

 

 

결론: 콘텐츠에 H tag를 잘 설정해서,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게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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